본문 바로가기

보험이야기

수술 전 보험 가입하면 보상받을 수 있을까?

 

수술 날짜를 받아두고 질병수술비와 같은 수술비 특약이 없으신 분들은 보험에 가입을 하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받을 수 없다'입니다.

 


왜 그럴까요?

먼저 질병수술비의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유를 '보험기간 중에 진단 확정되고, 그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수술 날짜를 받아 둔 상태에서 보험에 가입한다고 하더라도

'보험 가입 전 진단이 확정' 되었기 때문에 수술비를 받을 수 없게 되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상해수술비 역시 유사한 논리가 적용됩니다.

상해수술비의 경우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유를 진단 확정일이 아닌 '보험기간 중에 발생한 사고로, 그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수술을 받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금을 받기 위해서는 상해(재해) 사고가 가입 이후에 발생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질병수술비와 같은 특약을 가입하기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저는 건강검진 직전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 그럴까요? 사람들은 언제 본인에게 질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까요?

가장 먼저 나오는 대답이 아프기 시작할 때입니다.

물론 아프기 시작하고 보험에 가입 후 병원에 가는 것 역시 보험금 수령은 일반적으로 가능한 편입니다만, 아프고 나서 병원에 가면 늦죠..

대부분 사람들은 아프기 시작 한때를 제외하면, 검진 직후에 본인의 질병에 대해 알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검진 직전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이대 별로 편차가 있는 편이지만, 보통 대부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진행하게 됩니다.

검진 전에 환자나 보호자의 동의를 통해 검진 중 작은 용종 같은 경우 떼어내는 경우가 많고(이 경우 보험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검진을 통해 병이 없어도 좋고, 있더라도 보험에 들어 놨으니 보상역시 문제가 없기 때문이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진단 확정 이후에 가입 한 보험은 보험금을 수령할 수 없다!

그러므로 최적의 보험 가입 시기는 건강검진 직전이다.

 

 

이상 이덕구였습니다!